옛사랑을 보답을 합니다.

light & salt of the world

쾌적하고 좋은 시설의 우리복지관을 이용하실 때에 서로서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배려하는 마음으로, 질서를 지켜주시고 양보와 배려의 미덕을 꽃피워

섬김과재가복지사업

재가복지사업

차상위계층, 저소득 세대의 노인을 대상으로 정서, 경제, 의료, 일상생활, 사회문화지원 등의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합니다.

사업대상자

지역 내 거주하는 65세 이상 저소득/독거 어르신 중 건강, 경제, 정서 등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이유로 생활유지가 곤란한 어르신

서비스 제공절차

STEP 01

대상자 접수

RIGHT

STEP 02

대상자 초기상담

RIGHT

STEP 03

사례회의 대상자선정 및
서비스계획수립(발굴)

RIGHT

STEP 04

서비스 제공

STEP 06

사후관리

STEP 05

종결 및 평가

LEFT

사업내용


사업명내 용
저소득식사배달사업저소득식사배달서비스, 부식서비스
대상자관리사업상담, 사례관리, 서비스연계
생활지원사업이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 주거환경개선, 방역서비스
보건의료사업내방물리치료, 방문물리치료
후원사업결연/후원사업, 물품후원, 후원자관리, 후원행사
사회문화사업어버이날 행사, 나들이, 생신잔치, 명절선물, 문화체험

문의

구관 1층 종합재가센터 (☏02-509-7638)


  • 사업 1 사업 1
  • 사업 2 사업 2
  • 사업 3 사업 3
  • 사업4 사업4


노인돌봄기본서비스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독거어르신에게 전화 및 가정방문을 통한 안전확인, 생활교육, 서비스연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대상자

주민등록상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으로서,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
  - 일상적 위험에 매우 취약하여 정기적인 안전 확인이 필요한 경우
  - 소득, 건강, 주거, 사회적 접촉 등의 수준이 열악하여 노인관련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경우
  - 안전확인이 필요한 대상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생활상황 점검 및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제공절차

STEP 01

대상자접수 / 조사 

RIGHT

STEP 02

대상자 선정

RIGHT

STEP 03


노인돌보미 파견 / 서비스 제공

-----------------------------------

안전확인
생활교육
사회서비스연계


RIGHT

STEP 04

대상자 관리

사업내용

서비스대상자진행일정
안전확인- 주기적 방문, 안부전화, 독거노인응급안전망 등을 통해 안전확인 실시
- 주거 및 생활상태 점검을 통한 위험요소 제거 등 생활환경 정비
- 위급상황 대응 및 도움 요청을 위한 연락체계 구축
서비스연계- 어르신 욕구에 따른 필요한 서비스 연계 및 조정,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사후점검 등 실시
-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노인복지서비스 뿐 아니라 지역 내 민간기관의 복지 서비스
생활교육- 보건ㆍ복지ㆍ교육ㆍ문화 등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 및 정보 제공 실시

문의

구관 2층 사무실 (☏02-509-7636)



노인돌봄종합서비스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과 독거노인에게 욕구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거주지 방문을 통한 가사.활동지원, 서비스연계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대상자

만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또는 고령(부부 모두 75세 이상)의 부부 노인가구 중 가구소득,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 선정
  1) 방문서비스 제공
    ① 노인장기요양등급 외 판정자
      - (건강기준) 노인장기요양 등급 외 A,B
      - (소득기준)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60% 이하
    ② 시·군·구청장 인정자
      - (건강기준) 장애1~3등급 또는 중증질환자
      - (소득기준) 차상위 계층 이하
      ※ 시·군·구청장 인정자는 서비스 대상자 수의 5% 이내
  2) 단기가사서비스 제공
    만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또는 고령(부부 모두 만 75세 이상)의 부부 노인가구
      - (건강기준) 골절(관절증, 척추병증 포함)진단 또는 중증질환 수술로 인하여 단기간 돌봄이 필요한 자로 의사진단서(소견서) 또는 입퇴원확인서, 수술확인서 중 1개로 확인
      - (소득기준)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160% 이하
      ※ 의사진단서에 기재된 상병코드로 중증질환자 여부 확인

서비스 신청 및 제공 절차

STEP 01


건강상태조사
(국민건강보험공단)

-------------------------

장기 요양 인정 신청 후 가정 방문을 통해 판정조사표 
작성 / 사업 홍보


RIGHT

STEP 02

신청 및 접수
(본인 가구원, 읍면동 담당자)

-------------------------

신청서 제출 서류
(소득확인서류 등)

RIGHT

STEP 03

상담
(읍면동 담당자)

-------------------------

가구원 수 가구 내 노인 돌봄
가능자 유무 등 확인


RIGHT

STEP 04

자산조사
(읍면동 담당자)

-------------------------

소득 조사
(건강보험료로 판정)


RIGHT

STEP 05

대상자 선정
(시군구 사업팀 - 노인담당자)

-------------------------

선정 결과 통보
: 관리센터


RIGHT

STEP 06

통지
(시군구 사업팀 - 노인담당자)

-------------------------

선정 결과
통보 : 관리센터


이용금액

방문서비스
이용시간소득구분서비스가격 정부지원금 본인부담금
월 27시간기초생활수급자264,600원=264,600원+무료
차상위 계층264,000원264,600원18,000원
차상위초과 ~ 110% 미만264,000원220,500원37,000원
110%이상 ~ 140% 미만264,000원222,600원42,000원
140%이상 ~ 160% 미만264,000원216,600원48,000원
월 36시간기초생활수급자352,800원344,520원8,280원
차상위 계층352,800원328,800원24,000원
차상위초과 ~ 110% 미만352,800원303,800원49,000원
110%이상 ~ 140% 미만352,800원296,800원56,000원
140%이상 ~ 160% 미만352,800원288,800원
단기기사서비스
이용시간소득구분서비스가격 정부지원금 본인부담금
월 24시간(1개월)기초생활수급자235,200원=235,200원+무료
차상위 계층235,200원219,200원16,000원
차상위초과 ~ 110% 미만235,200원202,200원33,000원
110%이상 ~ 140% 미만235,200원197,200원38,000원
140%이상 ~ 160% 미만235,200원193,200원42,000원
월 48시간(2개월)기초생활수급자470,400원470,400원무료
차상위 계층470,400원484,400원34,000원
차상위초과 ~ 110% 미만470,400원404,400원66,000원
110%이상 ~ 140% 미만470,400원394,400원76,000원
140%이상 ~ 160% 미만470,400원386,400원84,000원

사업내용

사업명내 용
신변/활동지원식사도움, 세면도움, 옷갈아 입히기, 구강관리, 신체기능 유지 및 증진, 화장실이용 도움, 외출동행 등
가사/일상생활 지원취사, 생활필수품 구매 , 청소 , 세탁 등
단기가사서비스골절 또는 중증질환 수술로 인한 단기간(2개월 이내) 가사서비스 지원

문의

신관 2층 사무실 재가복지팀 (☏02-509-7635)


찾아가는 어르신 심부름센터

2009년 2월부터 과천시 지원으로 실시하는 사업으로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와 차량을 이용하여 어르신들의 이동 및 일상생활유지를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병원, 약국, 공공기관, 백화점, 시장, 외출 등 공공시설이용 및 수리수선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있습니다.

사업대상자

지역 내 거주 만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 어르신

서비스 이용방법

서비스신청 : 전화 및 내방 사전예약(최소3일 전) 접수 / 직통전화 : 02-502-8589
예약 및 이용시간 : 월~금요일 / 오전9시~오후6시
서비스제공지역 : 과천 및 안양 지역 

서비스 제공절차

STEP 01

서비스 신청
전화 및 내방
(02-502-8589)

RIGHT

STEP 02

서비스 예약
확인 / 조정

RIGHT

STEP 03

서비스 제공

-------------------------

사회서비스연결

RIGHT

STEP 04

이용자 관리
(서비스 모니터링)

사업내용

사업명내 용
서비스제공차량이동서비스차량을 이용하여 거주지 및 목적장소에서 용무해결 지원
병원서비스이용자의 건강 관리 및 향상을 돕는 서비스로 보건소, 병원 등의 의료시설 이용 보조
약국서비스거동불편 및 기타의 사유로 직접 약국을 방문하지 못하는 이용자들에게 약품구입 대행 및 이용 보조
은행서비스은행 및 금융기관 이용 보조, 각종 공과금 납부 대행>
관공서서비스일상생활유지와 민원해결
외출서비스사회, 신체, 정신건강 유지 및 향상을 위해 희망지역 이동과 방문 동행 지원
장보기서비스식생활 및 일상생활유지에 필요한 생필품구매 지원
공공시설 서비스개인용무해결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 및 복지기관 및 문화시설 이용지원
수리수선서비스이용하고 있는 가전제품 등 수리 수선이 필요한 물품을 업체에 연결
보행보조서비스외출시 신체건강악화로 낙상의 우려에서의 안전사고 예방
기타 심부름다양한 욕구에 의한 서비스 제공 및 대행
사회서비스연결서비스범위 외의 욕구에 대한 응대를 통한 관련 서비스 이용절차 및 방법 안내, 서비스 이용 편의 제공
사업홍보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은 대상자에 대한 정기적인 전화방문 홍보, 지역사회 홍보매체 홍보

독거노인응급안전 알림서비스

어르신, 안전확인하세요.

독거 어르신댁에 활동센서, 화재센서, 가스센서 등 댁내 장비를 설치하고, 온라인으로 모니터링을 수시 진행하여 어르신의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소방서, 동주민센터 등 지역 내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사업대상자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으로서,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보건소 치매 진단검사 의뢰자)
  -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속하는 노인으로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방문보건서비스 이용자 등 건강상태가 취약한 자
  -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장이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서비스 제공절차


문의

구관 2층 사무실 (☏02-509-7669)